posted by 전주아태축제 fichfich 2011.05.17 09:39


Vietnam - CaTru(카추)


2011. 6. 11(토) 19:00, 소리문화관
2011. 6. 12(일) 14:00, 경기전 특설무대

 
귀중한 문화유산이 후대에 계승되는 감동적인 현장


베트남의 카추는 성악의 정수를 보여주는 예술적인 음악입니다. 주로 아담하고 사적인 공간에서 소수의 청중들의 여흥을 위해 연주되는 형식의 ‘카추’ 기원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11세기 초 리 왕조 시대에 이런 형태의 노래가 존재했다고 추측되기도 합니다.

기록에 의하면 카추에는 음악 애호가나 가수의 집에서 여흥을 위해 사적으로 연주되던 ‘핫 차이’, 마을의 령을 보호하기 위한 사원에서 연주되던 ‘핫 차 딘’, 상품을 건 카추 대회의 ‘핫 티’ 등 세 가지 장르가 있습니다. 이 기록에 의하면 카추는 ‘핫 차이’ 중 유일하게 가수, 류트 주자, 타악 주자 등 셋으로 구성된 장르입니다.

베트남의 무형문화유산 카추는 1900년대 전승인구가 급감하며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그 예술성과 역사성을 인정받아 2009년 10월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현재 베트남의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번 전주아태축제에는 81세의 카추 마스터 응유엔 티 축(Nguyen Thi Chuc) 명인과 베트남 최연소 카추 예술가로 현지 TV에 소개된 11세의 응유엔 휴 펑(Nguyen Hue Phuong) 양이 함께 연주해 귀중한 문화유산이 후대에 계승되는 감동적인 현장을 관객에게 선사합니다.

「쟈오 펑 카추 탕 롱」은 2006년, 베트남 하노이에서 카추 연주자들이 만든 자발적 비영리 단체로, '쟈오 펑'은 길드와 유사한 조직을 뜻하며 20세기 초까지 이 '쟈오 펑'에서 카추 음악가들을 지원했습니다.

현재 쟈오 펑 카추 탕 롱과 같은 단체들은 젊은이들이 카추를 배울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곳으로 이들의 작업은 미래 세대에도 카추를 보존하고 연구하며 즐기기 위해 매우 중요한 단체입니다.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 | 전주한옥마을
도움말 Daum 지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