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전주아태축제 fichfich 2011.05.17 17:35

 

Cambodia - Mohori(마호리)

2011. 6. 11(토) 19:00, 경기전 특설무대
2011. 6. 12(일) 19:00, 소리문화관


가혹한 문화탄압 속 힘들게 지켜온 궁정음악 ‘마호리’


크메르의 전통 음악은 크게 궁정 의식용 음악인 ‘핀삐엇’, 결혼식에 주로 사용되는 ‘프렝 카’, ‘마호리’의 셋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마호리’는 궁정 음악에 원류를 두고 있지만 좀 더 대중적인 형태로 현악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는 폴 포트 정권의 크메르 루즈 시절, 가혹한 문화 탄압을 받았습니다. 유물들은 파괴되었고 교사, 지식인, 음악을 포함한 공연 예술인들이 무차별 살해당한 결과, 전통 문화의 대부분이 파괴되었습니다.

오늘날 남아있는 캄보디아의 전통 문화는 해외로 도피했던 사람들의 연구 결과이거나 세대에서 세대로 비밀리에 구전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극소수의 연주 명인들과 악기 장인들만이 살아남은 음악계에서 전통을 보존하는 유일한 방법은 가능한 한 많은 악기들을 하나의 악단에 편성하는 것이었습니다. 악보 등 남아있는 자료들도 많지 않기 때문에 마호리를 비롯한 캄보디아의 전통 음악은 때로 대중적 요소를 채용하고 서구의 영향을 받아 퓨전적인 형태를 띄기도 합니다.

그러나 완벽히 보존된 문화 원형은 아닐지라도 이 역시 캄보디아의 역사적 경험을 반증한다는 점에서 전통문화라 할 수 있을 것이며, 옛 것을 받아 오늘날 새로 더 좋은 쓰임새를 찾는다는 온고이지신의 관점으로 무형문화유산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적확한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전주아태축제에서 초청한 연주단은 삼-앙 삼 박사가 이끄는 마호리 연주단(Dr. Sam-ang Sam : 캄보디아 Pannasastra 대학 교수, 캄보디아 문화부 자문위원, 광주아시아문화중심도시 남아시아 전통음악 위원회 자문위원)으로 4인의 악기 연주자와 여성 싱어로 구성된 5인조 앙상블로써, 캄보디아 전통 마호리 음악 가운데 캄보디아 혼례식에서 주로 연주되는 민속 음악을 보여줍니다.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 | 전주한옥마을
도움말 Daum 지도

티스토리 툴바